티스토리 뷰

반응형

  키토제닉을 시작하면서 겪었던 갑상선 호르몬 수치 변화.

 그때는 참 많이 당황스러웠고, 무서웠고, 불안했었어요.

 하시모토 갑상선 문턱까지 갔지만 아직은 주의관찰만 해도 될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은 게 벌써 6개월 전이네요.

갑상선 호르몬 재검사 결과...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 재검사 결과... 그리고...

일주일 만에 블로그... 드디어~ 결과를 듣고 왔어요. 피검사에서 재검이 떠서 다소 많이 당황했었어요. 병원도 다녀왔고, 요즘은 식단에 더 신경 써서 골고루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요즘 이래 저래 바쁜 일이..

tobegreat.tistory.com

 지금 생각해도 부작용을 겪었을 때는 끔찍합니다. 주변에서 워낙 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여럿 보아왔기 때문에 절대로 저에게 일어나지 않았으면 했거든요. 

 제가 한참 호르몬 수치가 바닥을 치고 있을 때의 증상들을 적어놓은 글은 아래 있으니 혹시라도 의심이 되는 증상들이 있다면, 한 번쯤 읽어보시고요.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아래 링크 걸어두었어요)

 키토제닉을 시작하기 전 피 검사지와 현재 갑상선 호르몬 수치 그리고 제가 증상을 느끼던 그때의 갑상선 호르몬 수치에 대해서 적어볼게요. 

 18년 4월 TSH 수치는 정상 

 19년도 부터 키토제닉을 시작

 19년 5월경 부터 이상한 증상들이 나타났어요. 나도 혹시?? 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나의 키토제닉 부작용-1 나도 갑상선??

 

나의 키토제닉 부작용-1 나도 갑상선??

지금까지 아껴두었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바로 탄수화물 폭식을 한 진짜 이유에 대해서입니다. 키토제닉 식단을 오래 꾸준히 유지하고 다이어트도 되었고 빠른 대사가 되어서 컨디션이나 체력적인 면은 물론,..

tobegreat.tistory.com

 19년 7월 TSH 0.15 (정상보다 아래)

 이미 7월에는 증상이 사라졌다고 느끼고 있을 때였기 때문에 의사 소견은 다시 재검사를 해보자는 것이었어요.

 이유는, 피검사 결과가 잘못되었을 가능성과 제가 증상을 느끼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몸이 나아지고 있는 과정일 수 있다는 거였죠.

 다시 진행한 피검사에서는 TSH, T3, T4모두 검사했고요.

 TSH 0.35, Free T3, Free T4 두 가지 모두 정상이라는 소견을 얻었어요. 

TSH 수치는 살짝 낮지만, 좋아지고 있는 과정이라고 의사는 보았고요.  Free T3, Free T4가 모두 정상 수치였기 때문에 괜찮다고 했어요. 하지만 혹시라도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바로 병원에 오라고 했고요. 안심할 단계는 아니고,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것도 각인시켜 줬고요.

 제가 만약, 재검사에서 수치가 낮게 나왔다면 하시모토 갑상선을 의심할 수 있었고, 약을 먹어야 했을 거라는 이야기도 듣고 나왔어요.

 그리고 6개월 뒤인 20년 1월에 피검사를 다시 했어요. 

 참고로, TSH호르몬이 정상이면 Free T3, Free T4 검사를 굳이 해주진 않더라고요.

 특별한 증상을 느끼고 있진 않지만 불안하기도 했고, 걱정도 되었기 때문에 지난주에 병원을 다녀왔어요.

 검사 결과는 TSH 수치가 2로 정상~! 

 참고로, 기본 피검사에 들어가는 콜레스테롤은 더 좋아졌더라고요. LDL은 낮아지고 HDL은 높아졌어요.

 TSH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기 때문에 Free T3, Free T4 검사는 자동 캔슬.

 역시나, 현재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예상대로 정상이라는 결과를 듣고 왔고요. 

 지금은 갑상선 호르몬 부작용을 겪을 때 늘어난 체중이 모두 감소한 상태고요.

 그때는 적게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주일 혹은 5일에 1킬로씩 체중이 꾸준히 증가했어요. 자고 일어나면 200G~500G씩 꾸준히 매일 늘었어요. 이건 지금 생각해도 아찔해요. 진짜 몸이 내 마음대로 안되더라고요.

 살은 덜먹어도 찔 수 있다. 기본 대사가 원활하지 않으면 다이어트는 성공할 수 없다.!!

 혹시라도 저와 같은 이상이 느껴지신다면, 빨리 병원을 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

 큰일 할 여자는 오늘도 다이어터~ 유지어터 랍니다.

큰일 할 여자의 저탄수화물, 노밀가루 레시피 채널입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레시피 함께 나눠요~! 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요!

노밀가루 저탄수화물 글루텐프리! 노오븐 식빵 3번째 시리즈. 맛있는 키토베이킹

살이 잘 빠지는 신호 3가지. 저탄고지+키토제닉

 

살이 잘 빠지는 신호 3가지. 저탄고지+키토제닉

키토제닉. 저탄고지에서 살이 잘 빠지고 있다는 가장 큰 신체 변화 3가지에 대해서 기록해 볼게요. 기존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할 때와는 확연히 다른 양상의 신체 반응이라고 생각해요. 바짝 다이어트로 4일 만에..

tobegreat.tistory.com

콜리플라워라이스 만들기. 주의사항tip. 저탄수화물. 키토제닉

 

콜리플라워라이스 만들기. 주의사항tip. 저탄수화물. 키토제닉

콜리플라워는 십자화가 식물로 장에 좋은 식품이고 디톡스 채소이기도 해요. 키토제닉 식단 혹은 저탄수화물 식단, 비건 식단에서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며, 밥 대신으로 먹으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확~ 줄인 포만감..

tobegreat.tistory.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