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번에 이어서 마지막 키토제닉 부작용에 대한 글을 올려봐요. 키토플루만 키토제닉의 부작용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제가 겪고 나니 부작용은 더 많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키토플루를 여러 번 겪을 때도 정말 너무 힘들었는데 이번에 기록하는 키토제닉 부작용에 대한 증상들은 모두 한 달 이상 지속되었으니 생활이 불편했었어요.

나도 갑상선?? 키토제닉 부작용-1

 

나도 갑상선?? 키토제닉 부작용-1

지금까지 아껴두었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바로 탄수화물 폭식을 한 진짜 이유에 대해서입니다. 키토제닉 식단을 오래 꾸준히 유지하고 다이어트도 되었고 빠른 대사가 되어서 컨디션이나 체력적인 면은 물론,..

tobegreat.tistory.com

정말 갑상선은 병원 문턱 까지 갔다 왔다고 이야기했었죠. 지금은 증상들이 사라져서 아주 건강하게 지내요.

미각 이상. 키토제닉 부작용-2

 

미각 이상. 키토제닉 부작용-2

키토제닉 식단을 시작하고 겪은 두 번째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키토플루만이 키토제닉의 부작용이 아니었다는 것을 경험했어요. 키토플루는 대안이 나와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볼 수 있었지..

tobegreat.tistory.com

 두번째 글에 기록한 키토제닉 부작용은 우울감을 함께 가져왔었어요. 별거 아닐 수 있는 문제였는데 생각보다 음식을 먹을 때마다 기분이 안 좋고 좀 예민해지더라고요. 하지만 이것도 모두 사라져서 이젠 식초도 잘 먹고 신과일도 잘 먹고 있어요.

 마지막 부작용은 정말 밤낮없이 지속되었기 때문에 늘 신경쓰였었어요. 괜찮은 때가 없을 정도로 그냥 하루 종일 지속되는 날이 많았고, 좀 더 심하거나 덜하거나의 차이 정도였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 부작용도 탄수화물 섭취를 늘리고 정말 희안하게 사라졌답니다. 

 세 번째 부작용. 알 수 없는 입병??? 

 치과 치료를 작년에 했었는데 충치 신경 치료를 했고, 이미 일 년이 된 상황에서 키토제닉 식단을 시작했죠. 이미 모든 통증은 사라진 지 오래고 통증 없이 잘 지내고 있었는데... 키토제닉 시작을 하고 한 달쯤 지났을 때부터 신경 치료한 이 근처 잇몸이 욱신대기 시작했어요. 처음엔 피곤해서 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이게 매일 종일 지속되니까 엄청 신경 쓰이더라고요.

 입안이다 보니 정말 먹을 때마다 신경 쓰이고, 그쪽으로 안 씹게 되고, 욱신대서 짜증도 나고, 하루 종일 신경 쓰이고...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니까 더 스트레스받았던 것 같아요. 할 수 있는 게 없잖아요. 병원은 그냥 좀 쉬면 낳을 거라고....!

 저는 이때 생각했죠. 분명 키토제닉 식단 전에는 이런 적이 없다는 것을요... 그리고 탄수화물 적극 섭취 들어갔습니다. 이것도 진짜 신기한 경험이었죠. 잇몸이 욱신대는 게 정말 금방 사라졌어요. 이건 진짜 며칠 만에 사라졌어요. 이게 가장 신기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입안이 편안해요. 혀도 정상이고 잇몸도 정상이고.. 먹을 때마다 신경 쓰이던 것들이 사라지니 스트레스 확실히 없어졌고요.

 제가 경험한 갑상선 증상, 혀 감각이상, 원인 없는 잇몸 욱신대는 증상들은 모두 키토 제닉 부작용이라고만 말할 수 없지만, 제 경우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더 많이 늘린 후 모두 감쪽같이 사라졌고요. 키토 제닉은 탄수화물을 배제하는 식단이 아니라는 것을 또 한 번 경험하게 되었어요.

 모든 식재료에는 갖고 있는 영양성분이 다르고, 골고루 섭취해줘야 건강해지는 것도 맞겠죠. 키토제닉에서 기존 식단에서 언급하지 않았던 영양소나 영양제에 대해서 언급하는 걸 보면,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면서 몸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키토플루만 3번 넘게 겪고 나서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저도 키토제닉을 할 때는 키토플루 증상들만 부작용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식단의 변화가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선 개개인마다 다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제가 겪은 부작용이라고 느낀 증상들이 누군가에게도 똑같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글을 쓰게 되었어요. 이외의 다른 증상이 있다면 식단의 변화를 한번 줘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