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번 글에서는 키토플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키토 플루, 다들 경험하고 계시나요? 저는 경미한 키토플루를 경험하고 지금 아주 호된 키토플루를 경험하고 있어요. 정말 힘들다는 말만 나오는 요즘입니다. 키토플루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완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키토식이를 하면서 나트륨 이외에 어떤 미네랄을 보충해 줘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결론을 말씀드리면 3가지 미네랄이 필요하다고 해요.

첫번째, 나트륨(Salt)

키토플루 대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면서 몸이 많은 나트륨을 배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나트륨의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낮은 나트륨의 증상은 피로, 두통, 행동 능력 저하 등의 불편함이 생기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키토식이를 진행하게 되면 초반에 많은 체중 감량이 일어나고 이 중의 절반만이 체지방에서 나온 것이며 나머지 절반은 물과 나트륨의 손실이기 때문입니다.

하루 1000-2000mg의 나트륨을 추가로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섭취 할 수 있는 방법 : 핑크 히말라야 솔트 또는 씨쏠트

국물(1일 1-2컵)

어패류(굴, 홍합, 게 등)


두번째, 칼륨(Potassium)

키토식이를 하게 되면 나트륨을 잃게 되고 소금이 고갈되는 동시에 칼륨이 손실되게 됩니다. 칼륨의 일반적인 결핍 증상을 보면, 근육경련, 변비, 피부 트러블 등을 포함합니다. 칼륨 함량이 적을 때 근육량이 감소할 수 있고 운동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심계항진이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 호흡 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많은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가 일어나지 않지만 모든 채소나 과일이 키토식에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칼륨이 풍부한 키토 친화적인 식품 :

시금치(1컵)-840 mg, 아보카토(1/2개)-500 mg, 케일(1컵)-330 mg, 버섯(1컵)-420 mg


세번째, 마그네슘(Magnesium)

만약, 키토식이를 시작하고 근육 경련을 겪었다면 마그네슘 결핍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그네슘은 신체의 진정 물질로 뇌, 심장 근육을 편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빈다. 또한 단백질 합성, 혈당 조절, 에너지 대사 및 300 가지 이상의 생화학 반응에 필수적입니다. 고강도 운동, 수면 부족, 스트레스로 인해 마그네슘 수치가 고갈될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또한 마그네슘의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홍합과 굴과 같은 조개류와 잎이 많은 채소에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짙은 녹색을 띠는 잎은 마그네슘을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키토식이를 하는 동안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 :

시금치(1컵)-157 mg, 적근대(1컵)-154 mg, 호박씨(1/8컵)-90 mg,

굴(3oz)-80 mg, 플레인 요거트-50 mg, 아보카토(1/2개)- 30mg

키토식이를 시작하는 경우 미네랄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씨 쏠트나 핑크 쏠트를 식사 시에 국물에 추가하도록 하며, 마그네슘이나 칼륨의 경우는 짙은 녹색 채소나 어패류, 씨앗류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키토식이에 필요한 3가지 미네랄에 대해서 Dr.Bubbs의 글을 바탕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식이로 충분하게 섭취하지 못한다면 불편한 증상들이 발생되게 되고 이는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볼 수 있어요. 식이로 충분히 채우지 못할 때는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키토제닉에 꼭 필요한 미네랄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다 보니 왜 키토식이에서 아보카도를 많이 권장하는지 이해가 가더라고요. 자신에게 맞는 건강한 키토식이를 섭취해서 모두들 키토플루 겪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너무나 고통받다가 소금물과 마그네슘을 보충하고 많이 나아지고 있어요. 지난번 키토플루에 대한 글과 키토제닉 식단에 대한 글은 아래의 바로가기를 통해 보시면 됩니다.


바로가기 키토플루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바로가기 ☞ 내가 겪은 키토플루 증상 7가지 + 개선방법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