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초대사량 NO! 소비칼로리 TEDD"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지금까지 기초대사량을 바탕으로 식단을 구성했었는데, 이건 엄청난 오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어쩌면 다이어트를 위해서 기초대사량에 맞춰 식사를 했던 건 내 몸을 기아 상태로 인식하게 만들어 체중 감량을 막고 있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스치는 순간이었어요.

그럼 기초대사량과 소비 칼로리 알고 좀 더 쉽게 식단을 맞추는 다이어트를 해봐야겠죠! ㅋㅋㅋ

기초대사량우리 몸이 숨을 쉬고 살아있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칼로리라고 이미 익히 알고 있고 또한, 인바디를 측정하거나 스마트한 블루투스 체중계에서 측정을 하면 쉽게 알려주잖아요. 소비 칼로리(TEDD)는 우리 몸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초대사량에 활동 에너지를 더한 것이라고 보면 돼요. 우리는 평상시에 운동을 하지 않아도 활동을 하고 움직이기 때문에 활동량에 따라 소비 칼로리는 다 다르다고 보시면 돼요.


손쉽게 소비 칼로리 계산기를 통해서 기초대사량이 아닌 소비 칼로리에 대해 알아볼께요.

주소창에 https://tdeecalculator.net 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와요.

손쉽게 활동량에 따른 소비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어요.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성별, 나이, 몸무게, 키 그리고 활동량을 선택하면 되고 마지막 체지방 같은 경우는 부가적인 정보로 굳이 입력하지 않으셔도 상관없어요.


활동량은 사무직, 일주일에 1-2회 저강도 운동, 중강도의 주 3-5회 운동, 고강도 운동 6-7일 혹은 마지막은 운동선수가 아니므로 패스할게요.ㅋ 활동량은 실수로 잘 못 체크하셔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설명을 계속 읽어주세요.

참고로 몸무게는 파운드로 계산하셔서 입력하시면 되고 키는 피트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계산기의 도움을 받아 모두 입력했어요.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에 하단에 있는 파란 버튼 계산하기(caculate)를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한 번에 활동에 대한 소비 칼로리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요. 귀띔해 드린 것처럼 전 페이지에서 활동량을 잘 못 기입하였더라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모두 해당되는 소비 칼로리를 보여줍니다. 보이는 것처럼 하루 소비 칼로리는 1677kcal라고 하네요. 이 수치는 저강도 운동을 하며 일상생활을 할때 1677kcal 이하로 섭취하면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이겠죠. 다이어트를 생각하며 너무 적게 먹고 있었던 건 아닌가 의심해보게 되는 시점입니다. 그리고 화면을 아래로 내리시면 내가 다이어트 혹은 근육증가를 위해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요.

Cutting이라는 것은 체중 감량에 대한 소비 칼로리 정보인데, 탄수화물 섭취를 어느정도로 선호하느냐에 따른 탄단지의 비율을 알려줘요. 가운데 보이시는 게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이에요. 저는 키토제닉을 시도해 볼꺼라서 이 비율을 많이 참고하진 않지만 일반적인 다이어트를 할때는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커팅에 보면 활동량에 따른 하루 소비 칼로리가 1677kcal인데, 체중감량을 위해서 500kcal를 제한하면 1177kcal라고 알려주고 있네요. 또한 활동량을 늘리면 조금 더 먹어도 된다는 것 정도도 알게 되었고 늘 기초대사량에만 연연했었는데 크게 잘못된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그럼 모두 건강하게 움직이고 건강하게 다이어트해보아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